본문 바로가기
정보

‘만원’으로 ’40만원’짜리 천체망원경을 제작해보자

by PickUp 2020. 9. 26.
728x90
728x170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단돈 만원으로 40만원짜리 천체망원경을 제작해보자”라는 게시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와이프와 점심먹으러 다녀 오는길에 우연히 이런 물건을 발견함

가격은 2500원…

아름다운 가게에서 파는 물건이라 그런지 가격도 아름답다.

같잖은 망원경의 지식을 총 동원한 결과 이녀석은 오목거울이다 = 빛을 모은다 = 망원경도 빛을 모은다 = 망원경을 만들 수 있다. 라는 결론에 도출하게 되었다.

 

사진에 보면 거울의 빛이 형광등 빛을 모아 천장에 상이 맻히는것이 보임.

녀석의 지름은 11cm..

 

기왕 만드는거 크고 아름답고 만들어 보고 싶었다.

 

이녀석의 형제 모델도 있지 않을까…? 해서 찾아본 결과..

 

가장 큰 사이즈의 이녀석을 따로 주문.

 

나도 드디어 대형 반사망원경을 갖게되는구나!!

 

이녀석을 만들려면 경통 지름이 못해도 20cm는 나와야 하는데..

내경 200mm 나오는 종이통이 15천원인데 아 이걸 사 말아 하다가 문득 아버지가 떠오름

 

“아버지 200mm 나오는 원통 뭐 없어요?”

 

“뭐에 쓰게?”

 

“걍.. 뭐좀 만들게요”

 

“기둘”

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상상도 못함 ㅋㅋㅋㅋ 킹갓 아버지

 

반사 망원경 10개는 만들듯 ㅋㅋㅋㅋㅋ

두께 1mm 짜리 연철 연통을 옆집 철거한다고 들고온거임

 

원통 지름은 딱 200mm  ㅋㅋㅋㅋ

 

반사망원경 가즈아~!!!!

그라인더로 깨끗이 잘라내고 목욕시켰다.

 

오 이래 놓으니 난 사실 연통따위가 아니라 세상에 더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 태어났어!!!  라고 외치는 것 같다.

깨끗이 못욕한 내부.

 

원래는 연기의 그을음으로 천연 카본 코팅이 되어있었으나 퐁퐁과 철수세미로 깨끗하게 벗겨내줌

제조업체에 거울사이즈 물어봤더니 19cm 라고 해서 오예 했는데…

 

(망원경은 거울 / 렌즈 구경이 클수록 비싸다)

실측은 17cm..

 

그래도 이게 어디냐..

 

아마도 오목면이 아닌 평평한 면의 치수였나봄..

그래도 처음 구매해 본 놈과 비교해보니 여윽시 구경차이가 쩔지요!?

 

ㅋㅋㅋㅋㅋㅋ

크기차이보소 엄마랑 애기네 아주

6인치 반사로 검색했더니 바로 저 40만원짜리 망원경이 나온다.

 

내가 저걸로 망원경을 만들면 만원으로 40만원을 만들어내는 연금술 ㅇㅈ? ㅇㅇㅈ!

ㅋㅋㅋㅋ

 

만원으로 40만원 가즈아~!!!!!

우선 포커서 자리를 뚫어주기로 함

 

염병 목곡용 홀쏘로 잘라내려니 좀만 더 조지면 드릴기어 다 나가게 생겼음

 

우여곡절 끝에 이래저래 여차저차 구멍 내줌

포커서 고정부는 그래도 예쁘게 뚫었다.

 

포커서와 사경은 기존의 싸구려 반사망원경 것을 이식해오기로 함

이렇게 ㅇㅇ

 

사경을 지지해 주는 스파이더는 망가진 드론 부품 잘라옴 ㅇㅇ

대충 만드는것 같아도 광축 조정을 위해 나사 + 스프링을 이용한 초정밀 광축 조정 시스템 구현

 

사실 반사망원경은 광축 조절하는 시스템이 필수임 ㅇㅇ

메인 미러가 될 녀석의 구멍을 뚫는데…

 

평면거울과 오목거울 사이즈가 다르다고 위에서 언급했는데 이때문에 평면거울쪽이 나사가 나올 자리가 없다;;;

 

니까짓 평면거울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전부 깨서 떼버리기로 결정

거의 다 뗐다

크—-린

 

뒷쪽의 고정용 실리콘은 신경쓰지 말자.

 

저것까지 떼네려다 메인 미러도 떨어질라;;;

자, 다시 돌아와서 사경 스파이더를 고정해주고 가조립을 해본다

요즘 트랜드가 무광이라며?

…원래  망원경 내부엔 잡광을 흡수하기 위해 무광 흑색 도료로 칠해준다.

 

사진은 도료가 마르기전이라 빛나는것임

메인 미러 조립후

 

고급진것 보소

 

혹시나 해서 메인미러에 살짝 마스킹을 해줌.

 

신뢰성 없는 미러에 이렇게 하면 해상도 up !! 이라는 해외 천문덕후 사이트 검색 결과가 있어서 ㅋㅋ

 

이상한 눈이 보이는건 신경쓰지 말자

망원경 가대 (망원경 고정하는 장치)에 연결하기 위해 파이프 배관 묶는 홀더로 고정해줌

오!? 망원경 테가 난다!?

 

고작 연통이!?

허블 우주망원경 발라버릴 기세.jpg

퍼스트 라잇!!!

 

대상은 너로 정했다!!

 

보름달! 가즈아!!!!!

 

…….

 

혹시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망원경으로 봤을때 정상적인 달사진

쓰레기통행 ㅋㅋㅋㅋㅋ

 

728x90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