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가상화폐,암호화폐

비트코인 볼린저 밴드 지표를 통한 거래법은 무엇일까?

by PickUp 2021. 6. 12.
728x90
728x170

1980년대 존 블린저가 개발한 볼린저 밴드.

볼린저 밴드는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주가가 어느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측정하는 도구 입니다.

볼린저 밴드의 장점은 추세장과 박스권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어서 효과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728x90

볼린저 밴드 기본 설정인 (20,2)의 경우입니다.

상단선 :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x2

중심선 : 20일 이동평균선

하단선 :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x2

볼린저 밴드를 이용한 매매법엔 상단선과 하단선이 일정기간 수평으로 평행을 이루고 있으며, 폭이 좁을 땐 박스권으로 판단을 합니다.

이런 경우 하단에서 매수하여 상단에서 매도하는 방법이 있지만, 갑자기 한쪽으로 이탈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박스권을 그리다가 상단선을 이탈하여 양봉이 만들어진다면, 일반적인 매수의 기회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상단선 이탈 후 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상단을 지지하는 양봉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에는 상단을 뚫고 나오는 양봉이 장대 양봉보단 조그마한 양봉일수록 좋다고 판단합니다. (이유는 상단을 뚫으면서 차익매물이 생기는데, 이 양봉을 만든 세력이 차익매물을 받으면서 개미들을 떨구기 때문)

또 박스권을 이탈하여 주가가 상승할 때, 밴드폭이 넓어지면서 상승하는 것과 밴드폭이 좁은 상태로 상승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밴드폭이 넓어지면서 상승하는 것은 단기간 급등 이후 하락하는 조정을 받고 다시 박스권을 형성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밴드폭이 좁아지면서 상승하는 것은 중심선의 지지를 받으며 상승한다고 판단이 가능하며, 중심선을 이탈하지 않는 한 대세상승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하락 추세에선 하단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면 단기 고점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728x90
그리드형
LIST

댓글